조회: 551
모든 것이 헛되다?…그렇지 않다 Chon byung hyun Newspaper article  
Chon byung hyun Newspaper article

모든 것이 헛되다?…그렇지 않다

서울미술관서 현대미술 기획전…이대원 10주기 기획전도 

(서울=연합뉴스) 김정선 기자 = 17세기 네덜란드 플랑드르 지역에서 많이 그려졌던 바니타스(Vanitas) 양식의 회화는 삶의 허무, 허영의 덧없음 등을 화폭에 담았다.

당시 사람들은 흑사병과 금욕주의 속에 살아야 했고 미술작가들은 그러한 불안과 혼란을 캔버스에 그려냈다.

해골, 책, 꺼진 촛불, 시든 꽃, 보석 등은 각각 생명이나 지식, 시간, 젊음, 재물 등의 유한함과 허무함을 상징했다.

샘 징크의 'Still life(Pieta)'

서울 부암동에 있는 서울미술관은 이런 바니타스 양식을 모티브로 현대에 새롭게 재현된 미디어 아트, 사진, 설치 등 다양한 미술작품으로 구성한 기획전을 5일부터 8월9일까지 진행한다.

'All(is) Vanity: 모든 것이 헛되다'라는 제목으로 열리는 이번 전시 공간에 먼저 들어서면 한승구 작가의 '미러 마스크'(Mirror Mask)가 나온다.

사람의 얼굴이 조각으로 분절화돼 하나씩 떨어져 나오는 듯한 이 작품은 순간마다 다른 얼굴로 타인을 마주하는 현대인을 표현한다.

호주 출신 작가 샘 징크는 의료용 실리콘을 이용해 중년에 가까운 남성이 노인을 안고 있는 모습, 엎드린 아기들의 모습 등을 보여준다.

정현목은 바니타스 정물화 양식을 차용해 꽃처럼 아름다워 보이는 대상 옆에 그럴 듯한 가짜 명품을 끼워놓아 현대인들의 소비문화와 명품에 대한 헛된 욕망을 보여준다.

전시작 주변 벽이나 바닥에는 '당신은 오늘 어떤 가면을 쓰고 있었습니까', '당신은 명품입니까',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은 모두 진실입니까', '당신은 노년의 시간에 대해 생각해 본 적 있습니까' 등의 문구를 붙여놔 관람객에게 생각거리를 던져준다.

서울미술관은 "이번 기획전은 현대인의 삶이 덧없음을 차갑게 관조하는 것만이 아니라 전시를 통해 지금 순간 우리를 스쳐 지나가는 삶과 시간의 편린을 잠시 관조하여 삶의 참 의미를 잠시나마 되새겨 보자는 취지의 전시"라고 강조했다.

이대원 '배꽃'

서울미술관은 이와함께 한국의 자연을 다양한 색채의 점묘법으로 표현한 작가 이대원(1921~2005)의 10주기를 맞아 '가장 행복한 화가, 이대원'전도 5일부터 시작한다.

자체 소장품을 중심으로 일부 컬렉터의 소장품을 더해 1950년대부터 2000년까지 작품 19점을 선보인다.

전시작은 소박한 기법을 추구한 초기 작품, 중·후기의 감각적이고 화려한 원색의 기법까지 골고루 보여준다.

그의 작품에는 나무가 자주 등장하는데, 작가는 생전에 언론 인터뷰에서 "파노라마 사진같이 과수원의 춘하추동을 그려보고 싶다"며 "재료는 서양 것이어도 마음은 자꾸 동양화에 다가서는 걸 느끼지"라고 말했다고 한다.

'봄·여름·가을·겨울을 걷다'라는 제목의 기획전에서 '여름' 풍경을 보여주는 작품들.

전시장 한쪽에 한 작품만을 마주하고 바라볼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에는 그가 즐겨 불렀다는 '과수원길' 노래가 흘러나오고 활짝 핀 흰 꽃이 인상적인 작품 '배꽃'(2000)이 벽에 걸려있다.

서울미술관의 대표 컬렉션 중의 하나인 이대원의 작품에 대해 미술관은 "발산하는 빛처럼 찬란한 색채의 향연을 보여주며, 보는 이로 하여금 자연에 대한 풍부한 서정과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고 말했다.

서울미술관은 작가의 제자들이 그의 10주기 기념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대원 기획전과 함께 '봄·여름·가을·겨울을 걷다'라는 제목의 기획전도 이어진다.

화사한 봄날, 한 여름 숲의 풍경, 단풍이 물든 가을의 정취, 눈 쌓인 겨울 풍경 등을 전병현, 사석원, 김종학, 김병종, 도성욱, 이숙자, 황재형, 손장섭 등의 작품으로 각각 보여준다.

jsk@yna.co.kr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noTitleNews
142   전병현 소품 100선-Chon byung hyun Newspaper article dusgkqsbtm 2015-06-04 
141   서울미술관에서 만나는 3色 전시...“취향대로 골라볼까”Chon byung hyun Newspaper article 아시아투데이 2015-06-03 
140   모든 것이 헛되다?…그렇지 않다 Chon byung hyun Newspaper article 연합뉴스 2015-06-02 
139   숨통 트인 미술시장…스타 화가 잇단 복귀Chon byung hyun Newspaper article 한국경제 2015-06-01 
138   전병현 전시안내 6/1~6/5 일주&선화갤러리(흥국생명 3층) 태광그룹 흥국생명사옥 전시장 
137   문화예술은 자아를 찾아 떠나는 행복여행 Chon byung hyun Newspaper article 미디어펜 2015/02/23 
136   너를 보고 웃는다..새로운 감각의 인물초상화Chon byung hyun Newspaper article 헤럴드경제 14/05/28 
135   서울옥션 ‘얼굴 풍경…전병현 현대인 초상화 소개Chon byung hyun Newspaper article 國民日報 2014/05/27 
134   '얼굴 풍경 展-너를 보고 웃는다'Chon byung hyun Newspaper article CNBNEWS2014/05/18 
133   "오늘의 초상화를 살피다"…서울옥션, '얼굴 풍경'展Chon byung hyun Newspaper article 亞洲經濟 2014/05/15 

 
처음 이전 다음       목록